2021년 재·보궐선거:서울시장 후보자 5대공약 비교분석

인문학공동체 이음 산하 부속기구 사회현상연구소에서 2021년 재·보궐선거 서울시장  후보자의 공약을 살펴보았습니다. 후보들이 제출한 5대 공약을 바탕으로 후보들의 정책 사안을 살펴보고  공약의 실현 가능성과 재정 마련 방안의 현실성 여부 및 전체적인 총평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후보들의 5대 공약 및 선거공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 http://policy.nec.go.kr/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된 전체 5대 공약을 경제·개발, 의료·복지, 일자리, 여성, 주거, 노동, 기후·생태, 성소수자 등 총 7개의 분야로 나눠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항목에 후보 및 정책 사안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당 사안에 대한 정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2. 정책이 아닌 구호만 나열한 경우
  3. 5대 공약 안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 다른 후보들에게 적용한 것보다 더 가혹한 잣대에도 진보 정당 혹은 후보들의 노고를 폄하하거나 무시하는 것은 아님.

* 다만 진보 정당 혹은 후보들에게 약 20년 여년 전의 무상 급식 당시의 활약을 기대하는 게 과한 주문이나 사치일지 묻고 싶음. 선거 국면에서 새로운 대안을 만들고, 불가능하다는 비판에도 실현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 발버둥쳐서 진보 진영 일부의 꿈이 모두의 현실이 되게 만드는 정치를 진보 정당이나 후보들이 할 수는 없는지 안타까움.

* 개인적인 생각으로 무능한 진보는 호랑이 보다 무섭다고 생각함. 링 밖에서 쉽게 말하고 주문하는 걸지는 모르지만 모두를 위해 실력을 키워주길 바람.

 

 

Written by 사회현상연구소